메뉴 건너뛰기

01 담적병 치료

담적 치료는 일시적인 위장 증상 개선이 아닙니다. 위장을 정상적인 모습으로 재건축하는 개념의 치료로 고안되었기 때문에 담적 치료는 매우 복잡하고 어려우며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치료되면 위와 장 자체가 정상 조직으로 바뀌기 때문에 음식 습관만 바르게 하면 평생 고생하던 위장병이 해결될 뿐 아니라 음식만 조심하면 재발이 되지 않는 근본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담적 치료의 핵심은 담 독소를 약물로 제거하는 약물요법과 굳어진 외벽 조직을 풀어주는 물리요법으로 구성되어 있고, 치료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담 한방병원 담적병의 치료 원리(이제는 위방병을 소화제로만 치료하지 않습니다!)
1. 미생물, 세균, 음식 노폐물 등으로 오염된 위장 환경 개선
2. 병리적 사이토카인 개선을 통한 면역 반응 정상화
3.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모든 병리적 환경 회복 촉진
4. 경직된 위장의 평활근을 풀어줘 위장의 운동 활성화
5. 진액 공급을 통해 점막 기능을 강화하고, 굳어진 조직을 완화
6. 위와 대장의 담적은 냉적임을 감안하여 뜨거운 성질의 약으로 풀고, 소장의 담적은 열 적임을 감안하여 찬 성질의 약으로 치료
7. 심한 궤양과 염증과 같은 점막 병의 경우 양방 처방 적용
  • 발효한약요법
    담적병은 소화효소제, 가스 제거제, 위산억제제 등과 같은 일반적인 위장약으로는 일시적인 증상 개선만 있을 뿐 굳어진 위장은 거의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위장 외벽으로 약이 침투하여 외벽의 각종 병적 문제를 개선하는 특수한 미생물로 발효 처리한 생약 처방들을 고안하였습니다.
    발효한약요법
    담적병 치료제는 허한형, 실열형, 음허형 등 환자의 체질과 담적의 성질에 따라 각각 맞는 약을 쓰게 됩니다.
    • 1. 허한형(虛寒型)의 경우 위장이 선천적으로 차거나 주로 위와 대장 부위에 담적이 있는 경우 사용
    • 2. 실열형(實熱型)은 소장 부위에 담적이 있거나 대장에 열성 변비가 있을 때 주로 적용
    • 3. 음허형(陰虛型)은 심장이 약하여 위장에 혈액 공급을 제대로 하지 못해 위장 자체의 진액이 부족하여 담적이 돌과 같이 딱딱하게 굳어질 때 적용
    * 한약요법 효과
    • - 위장, 소장에 낀 담 독소 분해, 배출하도록 장 속 열 생성
    • - 위장 점막조직 활성화하여 점막 보호
    • - 위장 근육을 강화하여 소화운동 촉진
    • - 전반적인 독소 제거로 전신을 맑게
    • - 각종 잔병치료
    담적병, 이렇게 치료한다
    담적이나 담적으로 인한 전신 질환이 심한 경우는 전신으로 파급된 담 독소 제거를 극대화하기 위해 대체의학 분야에서 인정받은 해독 프로그램을 보완하였는데, 그 결과 아래의 5가지 요법을 통합한 종합 치료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 한약 ]

    연구진이 개발한 담적병 치료제는 허한형·실열형·음허형 등으로, 위장 외벽 치료제로는 세계 최초의 약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담적병 치료는 담적 문제만 다루는 것이 아니다. 간혹 오해하고 담적 치료를 오래 받으면 위장 손상이 올 수 있다고 그릇된 정보를 퍼뜨리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나 담적 치료와 함께 위장병의 다양한 원인들을 파악하여 모두를 개선하는 치료를 병행해서 근본적인 위장 건강을 이루어낸다. 복잡하고 다양한 방법인데 대표적인 치료법은 다음과 같다. 약 이름은 환자가 알기 쉽도록 치료 기능에 맞춰 이름을 붙였다.

    [ 담적 허한약 ]

    위, 대장 부위의 담적을 치료한다. 위와 대장을 따뜻하게 하면서 혈액순환 촉진과 독소 배설 활성화를 통해 위와 대장 미들존의 굳어짐과 독성 환경을 제거한다

    [ 담적 실열약 ]

    소장 부위(배꼽 주변)의 담적을 치료한다. 소장은 원래 영양물 흡수를 원활히 하기 위해 심장으로부터 열을 받아 수행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더운 환경이 특징이다. 소장의 담 독소로 인한 부패열을 식혀주면서 해독하면 소장 세포와 혈액 기능이 활성화되어 소장이 정상 상태로 회복한다.

    [ 청쾌산 ]

    오래도록 소화 장애로 고생한 사람들은 대부분 위장의 분문(噴門) 부위가 심하게 굳어져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런 증상을 흔히 체기(滯氣)가 있다고 하는데, 이럴 때는 담적 약도 소용이 없기 때문에 명치 아래의 오래된 체기 덩어리를 풀어내는 작업을 선행해야 한다. 이를 해결하는 약이 바로 속을 시원하게 뚫어주는 청쾌산이다.

    [ 위장 강화약 ]

    위장 강화약은 위장이 약해서 소화가 안 되는 경우에 사용한다. 소화약은 위 무력과 위하수에 탁효가 있다. 담적 치료로 굳어진 위장이 풀리더라도 위장이 약한 사람들은 역시 소화가 안 된다. 이럴 때는 위장을 강화시키면서 담적을 녹여내야 한다. 담적 치료 후에도 위장 강화 치료는 일정 기간 계속한다. 재발을 막고, 정상적인 위장을 만들기 위해서다.

    [ 가스실(實) 약과 가스허(虛) 약 ]

    위와 장에 가스가 차있으면 담적 약 흡수를 방해해서 치료가 더디기 때문에 가스를 제거하는 약을 병행하게 된다. 가스 제거약은 두 종류가 있다. 먼저 장의 기능이 정상인데 가스가 찰 때 사용하는 가스실(實) 약, 그리고 위와 장이 무력해서 가스를 제대로 내려 보내지 못할 때 사용하는 가스허(虛) 약이다.

    [ 심혈허약 ]

    한의학에서는 심장과 위장 관계를 모자(母子)관계라고 설명한다. 심장이 어머니같이 위장을 도와준다는 뜻이다. 그래서 심장이 약한 사람은 자연히 위장도 약해지게 된다. 이런 사람은 조금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과 긴장하게 되면 심장이 위에다 혈액 공급을 하지 못해 위장 활동이 위축되어 소화 장애 현상이 발생한다. 그래서 신경성 위장병으로 오해하기도 하지만 심장을 강화시키는 치료로 극복할 수 있다. 심혈허약은 심장을 강화시켜 혈액 공급을 원활히 하고, 스트레스에 대해 강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배가시킨다.

    [ 음적약 ]

    위장은 우리가 먹는 수많은 음식의 독성과 자극성, 그리고 강한 위산에 잘 견디도록 보호물질인 뮤신(mucin)이라고 있는데 뮤신이 부족하면 위축성 위염과 궤양을 비롯해 악성(위암), 만성 위장 질환을 잘 만들게 된다. 진액이 부족한 사람은 대개 몸이 수척해지고,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 그리고 공복이나 수면 중에 속쓰림이나 위통증이 잘 발생하는 특징이 있고 양약이든 한약이든 잘 받지 않고 오히려 부작용이 잘 난다. 음적약은 신장의 진액 생산 기능을 활성화해서 위장에 진액 공급을 원활하게 만드는 약으로, 점막 보호는 물론 위장 강화와 오래 장복하면 살도 찌는 효과가 있다.

    [ 변비 치료약 ]
    문제는 무조건 대변을 빼는 약은 약의 의존성과 함께 장이 약해지는 부작용을 만든다. 본원에서 사용하는 변비약은 장 운동성을 강화시키고, 진액을 공급하여 스스로 변을 배출토록 하는 기능의 변비약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변비약처럼 신속한 효과는 없지만 치료되면 잘 재발이 되지 않는다.
    [ 설사 치료약 ]
    만성적으로 미세하게 장염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많다. 이런 사람들은 찬 음료나 생랭물, 발효 음식을 먹으면 여지없이 배가 아프면서 설사를 하게 된다. 장 내시경에도 관찰되지 않는 정도의 미세한 염증이 만성화된 경우인데, 장 면역 기능의 저하와 장내 병원성 미생물이 많은 경우에 발생한다. 이런 경우 무조건 항생제를 사용하면 장내 좋은 세균까지 죽게 되기 때문에 장의 면역 기능을 올리면서 장내 환경을 개선하여 병원 미생물을 제거하면 자연스럽게 미세한 염증은 사라진다.
    [ 속쓰림 치료약 ]
    속쓰림으로 고생하는데 약을 써도 낫지 않는 사람이 많다. 대부분 간단한 위산억제제를 사용하여도 증상을 모면하는데, 지속적인 위산 억제제 복용은 위산이 갖고 있는 소화 기능과 정화 기능이 감소하여 위장병을 만성화시키거나 악성 위장병을 만들 수 있다. 속 쓰림의 근본적 치료를 위해 위산이 과다분비 하는 이유와 위산에 대한 위장의 방어 기능 저하의 배경을 알아야 한다. 위산 분비 과다 현상은 스트레스로 인한 간의 열(肝火)과 심장에서의 혈액공급 감소, 그리고 과식으로 인한 식체(食滯) 등이 그 원인이다. 분노하게 되면 간장에 열이 상승하면서 위산 분비를 과도하게 하고, 심장의 혈액 공급이 감소되면 위장이 일시적으로 빈혈 현상에 빠지면서 속쓰림이 진행된다. 또한 과식하게 되면 과도한 음식 분해를 위해 위산이 과량으로 분비되면서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위장 점막에는 위산으로부터 보호하는 점액 물질이 있는데, 이 점액 물질은 신장에서 생산되어 위장에 공급되기 때문에 신장의 진액 생산 기능을 촉진하는 처방을 통해 위산에 강한 위장을 만든다. 본원의 속쓰림 치료제는 이 모든 상황을 감안하여 개발된 종합적인 치료제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삼성로 75길 52 성진빌딩 2층

Tel) 02-556-3711 Fax) 02-552-0417
E-mail : phlegmmass@gmail.com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